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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양보호사 자격증은 노년층 및 장애인 등 취약 계층을 위해 필수적인 자격증입니다. 이 자격증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발급 또는 재발급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여기에서는 요양보호사 자격증 발급과 재발급에 대한 방법과 절차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국시원 홈페이지

 

요양보호사 자격증 발급기관과 발급 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증 발급기관

  • 요양보호사 자격증 발급은 신규 발급과 재발급으로 구분됩니다.
  • 신규 발급은 국시원 홈페이지 를 통해, 재발급은 해당 시·도 지자체나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됩니다.

 

 

국시원 홈페이지

 

신규 발급

  • 국시원 홈페이지에서 자격증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 발급 진행 상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발급 승인 후 14일 이내 1회 출력 가능합니다.

 

재발급

  • 자격증을 잃어버린 경우 해당 시·도 지자체나 정부 24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재발급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발급 신청 방법 (신규)

신규 발급 신청

  • 발급 신청서 작성 후 출력
  • 필수 서류를 준비하여 우편 발송

 

필수 서류

  • 자격증 발급 신청서(홈페이지 출력)
  • 건강진단서(원본)
  • 경력증명서(원본, 해당자만)
  • 외국국적자의 비자서류(해당자만)
  • 교육수료증명서
  • 면허(자격)증 사본(해당자만)

 

우편 발송

  • 등기우편을 이용하여 아래 주소로 발송
  • 주소: (05043)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로 126, 성지하이츠 2층 국시원 별관 요양보호사 자격증 발급담당자 앞

 

발급 기간 및 운영 시간

  • 발급 신청이 집중되는 시기에는 최대 2주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운영 시간은 매주 화 ~ 목 10:00 ~ 16:00이며, 점심시간은 11:30~12:30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의 발급 절차와 신청 방법에 대해 안내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요양보호사 자격증 재발급 하러가기

정부24 바로가기

 

항목

내용

자격증 발급기관

국시원

발급 방법

신규 발급: 국시원 홈페이지재발급: 해당 시·도 지자체나 정부 24 홈페이지

발급 신청 절차

1. 발급 신청서 작성 후 출력2. 필수 서류 준비 후 우편 발송

필수 서류

- 자격증 발급 신청서- 건강진단서- 교육수료증명서 등

발급 기간

최대 2주

운영 시간

매주 화 ~ 목 10:00 ~ 16:00

발급 신청 방법 (신규)

국시원 홈페이지에서 발급 신청 후 우편 발송

재발급 신청 방법

방문신청: 시·도 지자체 민원실온라인 신청: 정부 24 홈페이지

재발급 처리 및 출력

온라인 민원신청 후 7일 소요

자격증 발급 대상

- 2023.01.01 이후 합격자- 2022.12.31 이전 합격자 등

자격증 발급 신청 방법 (개인)

국시원 요양보호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자격증 발급 신청 방법 (단체)

국시원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담당자 연락처

고객상담센터(1544-4244)

요양보호사 합격자 발표일정

컴퓨터시험: 응시 다음날 10:00 이후 발표

지필시험: 본인의 시험일에 해당하는 날 10:00 이후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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